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운전자보험 보장내용 정리!

by 월급쟁이청년 2020. 12. 2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혼자 사는 청년입니다.
오늘은 운전자라면 꼭 필요한 운전자보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 차량을 구입하여 자연스럽게 가입하게 되는 보험으로 이것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에서 보장하지 않은 형사적 책임 부분까지 보장 가능하다고 합니다.

어떤 보험사의 운전자보험이라도 보장내용과 특약을 꼭 알고 계셔야 나중에 당혹스러운 일이 생기지 않게 됩니다. 점점 자동차의 수가 많아지며 자연스럽게 운전자 수도 증가하게 되는데요, 불행히도 그에 따라 자동차 사고량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운전자보험에 대한 설명과 자동차보험 VS 운전자보험의 차이점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운전자보험?

먼저 운전자보험은 사고 발생 시 자동차보험에서 보장해주는 내용 이외의 추가로 발생하게 되는 각종 배상책임을 처리해주는 보험으로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되는 보험이 아니며 여러 보험회사를 통해 가입할 수 있는 보험 중 하나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자동차 사고가 일어났을 때 운전자에게 발생한 손해와 위험에 보장이 되는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형사적. 행사적 책임을 보장해줍니다. 즉 운전 중 발생한 교통사고로 교통사고 피해자가 사망하거나, 12대 중과실 사고, 교통사고 피해자가 중상해를 입은 경우 형사처벌을 받게 되는데 이때 발생한 여러 합의금, 벌금 등을 운전자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자보험 : 12대 중과실 사고?

운전자보험 보장내용은 자동차보험과 차이가 있는데 간단하게 말하면 자동차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형사적 책임을 보장해 줍니다. 운전자보험의 보장 내용 중 12대 중과실 사고 있습니다. 12대 중과실 교통사고의 내용으로 신호 위반, 중앙선 침범, 속도 위반, 앞지르기 방법 위반, 철길 건널목 통행법 위반, 횡단보도 보행자 보호 위반, 무면허 운전, 음주운전, 보도 침범, 승객 추락방지 의무 위반, 어린이 보호구역 내 어린이 보호의무 위반입니다.


#운전자보험 VS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을 비슷한 말로 알고 계시는데요, 지금부터  운전자보험 vs 자동차보험에 대한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운전자보험의 경우 가입에 있어 의무가 아니며 민간보험입니다. 그러나 자동차보험의 경우 의무가입 모험으로 자동차를 운전하시는 모든 분들은 필수로 가입하셔야 하는 보험입니다.

 

물론 주요 보장 측면에서도 차이를 보이는데요, 운전자보험의 경우 형사합의금,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 생계비용 등을 보장하는 반면 자동차보험의 경우 대물보상, 대인배상, 자기 차량손해, 자기 신체손해 등의 보장을 담고 있습니다.

 

운전자보험의 보장기간은 최대 100세 까지 가능하고, 자동차보험의 경우 1년으로 매년 갱신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분 운전자보험 자동차보험
가입 의무 X(민간보험) O(의무가입보험, 책임보험)
주요 보장 형사합의금,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 생계비용 등 대물보상, 대인보상, 자기차량손해, 자기신체손해 등
보장 기간 최대 100세까지 가능 1년 (매년 갱신)

#운전자보험 가입요령

운전자보험 가입요령으로 알고 계셔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먼저 보험기간이 길면 길수록, 오랜 기간 보장이 되기 때문에 100세 보장형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상해로 인한 사망, 질병, 상해입원, 통원의료비 등 배상책임 담보 등을 꼭 가입하셔야 합니다. 부부 운전자보험도 가입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담보를 꼭 가입하셔야 합니다. 과거 형상 합의금 보장담보가 사라지고 신설된 보장 담보로 중복 가입하더라도 비례보상이 가능합니다.

벌금과 변호사 선임 비용 등 보장 범위가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자보험은 피해자와의 합의 후에도 형사적 책임에 따른 벌금까지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큰 폭으로 가입하셔 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운전자보험 가입 시 운전자보험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회사마다 보장의 차이가 있으니 모든 상품이 모여있는 비교 사이트를 통해 나에게 맞는 상품을 고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보험기간이 길면 길수록 오랜 기간 보장
  • 사망, 질병, 상해입원, 통원의료비 등 배상책임 담보 등 필수 가입
  •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담보 필수 가입
  • 형사적 책임에 따른 벌금까지 생각하여 보장 범위가 큰 폭으로 가입
  • 운전자보험 가입 시 운전자보험 비교 사이트를 이용

운전자보험의 가입은 의무적으로 진행하지는 않으나 사고 발생 시 꼭 필요한 보험 중 하나입니다. 사고 발생 시 형사적 책임부터 모든 것을 보장받을 수 있으니 운전자라면 꼭 가입해야 하는 상품중 하나입니다. 운전자보험을 알아보고 가입하신다면 꼭 여러 보험 상품을 비교하여 선택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