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비상장주식 거래방법[+사이트]

by 월급쟁이청년 2020. 12. 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혼자 사는 청년입니다.

올해 많은 분들이 주식에 관심이 생겨 주식투자에 많은 관심이 기울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인기 있는 종목의 주식이 상장된다는 소식에 관심이 많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카카오 게임즈, 빅히트 등 상장 소식을 접했을 때 관심을 가졌었는데요, 물론 사지는 못했습니다.

이러한 인기종목의 상장 발표가 이어지면 청약제도를 도입하여 투자한 금액이 많은수록 당첨되는 주식의

수량이 정해지는데요,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지 못한 저의 경우 시도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경우 공모주 청약 당시 58조 4236억 원의 청약 증거금을 모아 607:1의 경쟁률을 이뤘습니다.

 

그렇다면 저희가 이런 유망 종목의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상장 전 투자하고 싶은 기업이 있다면 비상장주식 거래방법을 통한 투자가 있습니다.

투자하고 싶은 주식이 공모주 청약을 통해 상장되기 전 비상장주식 거래방법을 통해 미리 산다면

금전적 여유가 있지 않더라도 공모주 청약 전 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비상장주식 거래방법과 비상장주식 거래를 위한 사이트들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비상장주식?

비상장주식은 증권거래소 외에 거래되는 상장되지 않은 주식을 말합니다. 이러한 비상장주식은 우리가 흔히 검색창에 기업을 검색하거나 증권사에 검색을 해도 해당 기업의 주식 정보가 나오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상장된 주식들은 증권거래를 통해 이루어지며 비상장주식의 경우 증권거래소가 아닌 그 밖에서만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비상장주식의 경우 아직 미래 성장의 잠재력 또는 가치 등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투자 시 의외의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증권거래소 주식 매매와 약간 다르게 외부 변수의 영향이 비교적 적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비상장주식의 경우 상장되지 않은 만큼 정보나 기업의 가치를 파악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으며 장내 주식의 비교했을 때 안정성 측면에서 부족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비상장주식 장단점

비상장주식의 경우 위에 말씀드린 것과 미래의 성장 잠재력을 보유했거나, 해당 기업의 가치보다 저평가된 종목들은 주가가 낮을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비상장주식의 경우 개인투자자들이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없기에 상장 주식에 비해 투자에 대한 성향이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저평가 종목이 큰 폭의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상장주식의 단점은 안정성이 부족하고, 상장 주식과 달리 주가 하락 시 대처가 어렵습니다. 정보적인 측면에서도 상장주식에 비해 해당 기업에 정보를 직접 수집해야 되기 때문에 힘든 부분이 있으며, 상장주식과 달리 차트를 확인하여 거래 추이를 비교할 수 도 없습니다.


#비상장주식 거래방법

비상장주식 거래방법은 상장 주식과 달리 증권거래소에서 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비상장주식 거래방법은 장외 주식 사이트를 통한 거래 또는 컨설턴트를 통한 거래 등을 이용하여 매매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또는 K-OTC, 증권 플러스 비상장, 비마 이유 니콘 등과 같은 공식 장외 주식 사이트나 커뮤니티 등을 통해 거래를 진행할 수 있으며, 1:1 매칭으로 직접 연락하여 거래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K-OTC

 

www.k-otc.or.kr

이러한 방법이 어렵다면 증권사 또는 컨설턴트 등을 중개하여 거래를 진행하셔야 하는데 이외 방법은 위험할 수 있으니 위의 예시된 방법이 아닐 경우 거래를 중단하셔야 합니다.

 

비상장주식의 가장 좋은 방법은 K-OTC처럼 공식화된 사이트에서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투자협회가 운영하는 국내 대표 장외 주식 거래 시장이니 안심하시고 거래하시되 사칭, 사기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KOTC의 매수매도는 증권거래소의 정규장과 비슷하며, 거래는 일반 증권과 동일하게 HTS 또는 MTS 등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