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by 월급쟁이청년 2021. 2. 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혼자 사는 청년입니다. 오늘은 '금융인증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공인인증서는 익숙하지만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등의 명칭은 어색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얼마 전 최근까지 사용되던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변경되었고 이를 대체하기 위해 여러 가지 민간인증서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기존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는 번거로운 방법이 아닌 간편하게 민간인증서를 발급받아 로그인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에서 발급받아 시중 다양한 은행에서 사용하여 기존 공인인증서보다 편리하며 안정성까지 보장된 인증서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금융인증서는 무엇인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금융인증서?

먼저 금융인증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금융인증서는 공인증서를 대처하기 위해 나온 것으로 기존의 공인인증서와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름만 다르게 나온 것이 아니니 꽉 확인하여 차이점을 미리 알아두세요.

 

#갱신기간의 변화 : 3년?

기존의 공인인증서와는 달리 갱신기간이 늘어났습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의 경우 1년 단위로 공인인증서를 갱신해야 했기에 약간의 번거로움이 존재했으며 기간 안에 갱신을 못할 경우 재발급을 받는 불상사가 있었으나 이번의 금융인증서의 경우 갱신기간이 1년이 아닌 3년으로 늘어났기 때문에 번거롭게 갱신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는 수동으로 공인인증서를 연장해야 했으나 금융인증서의 경우 자동연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리를 하지 않아도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설치 X

기존에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신 분들은 아실 텐데요, 공인증인서 발급뿐 아니라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할 때에도 여러 가지 보안 프로그램을 받느라 시간을 낭비하신 적이 있을 겁니다. 그러나 이번 금융인증서의 경우 따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할 필요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HTML5라는 웹 표준 서비스로 구현하여 어플이나 플러그인 설치가 따로 필요 없으며, 어떤 브라우저도 가리지 않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 간단한 비밀번호

기존 공인인증서의 경우 비밀번호가 기본 10자리 이상에 특수문자까지 섞어야 했기 때문에 비밀번호를 잊어버릴 시 굉장히 곤란했으나 이번 금융인증서의 경우 복잡한 비밀번호가 아닌 6자리 숫자로 만들어진 비밀번호나 패턴, 지문 등을 이용해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장매체 필요 없음

기존의 공인인증서는 발급받을 시 저장할 하드디스크나 이동식 디스크, 스마트폰 등의 저장매체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컴퓨터에 공인인증서가 필요할 경우 이동식 디스크를 이용하거나 휴대폰을 이용해 인증서를 내보내고는 하였는데요, 금융인증서의 경우 자동으로 클라우드에 저장되며, 사용자가 따로 저장할 필요가 없으며 모바일이나 PC 어디서나 가용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번거롭게 인증서를 옮기거나 이동식 디스크를 보유하여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2.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먼저 금융인증서의 경우 기존의 공인인증서와 다르게 발급방법이 간편하며 긴 비밀번호가 아닌 6자리 숫자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개인이 설정한 패턴, 지문 등으로 추가 인증이 가능합니다.

 

▲ 금융인증서 발급방법으로 먼저 개인이 사용하는 해당 은행의 인터넷뱅킹 페이로 접속합니다. 저의 경우 기업은행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먼저 기업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줍니다.

 

그 후 좌측 상단 인증센터를 클릭한 후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 버튼을 클릭하여 약관의 동의를 마치신 후 절차에 따라 금융인증서 발급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

'알쓸신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0) 2021.02.02
택배 파업 기간 이유  (0) 2021.01.27
담뱃값인상? 언제부터?  (0) 2021.01.27
노령연금 수급자격  (0) 2021.01.26
경기도 2차재난지원금 : 10만원 지급  (0) 2021.01.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