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노령연금 수급자격

by 월급쟁이청년 2021. 1. 2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혼자 사는 청년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노령연금 수급자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노령연금은 노후에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수 없습니다. 나이가 들어 사회적으로 약자에 속하게 되어 경제적인 자유에서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는 노인계층에게는 연금은 꼭 필요한 수단이 됩니다.

 

노후에 대한 걱정이 있거나 아직 노후에 대한 준비를 못해 막막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지금부터 준비하면 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도 아직은 젊은 나이지만 얼마 전 수령할 수 있는 연금액을 확인한 후부터 노령연금과 노후 준비에 대한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맞이할 노후가 따뜻한 노후가 될 수 있게 지금부터 노령연금 수급자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노령연금

먼저 아직 젊은 분들을 위해 노령연금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노령 연금은 소득과 재산이 적은 노년계층을 위해 생활비를 지원해주는 제도를 뜻하는데요, 기초 노령 연금, 노령 연금, 기초 연금 모두 다 같은 말입니다.

 

기초 노령연금의 경우 만 65세 이상이며 하위 70%의 소득인 노년층에게 매달 경제적 지원을 해주게 됩니다. 이러한 기초 노령연금은 현재의 노년계층이 과거 국가발전에 큰 기여를 하느라 본인들의 노후 준비를 잘하지 못했기 때문에 국가에서 노인계층을 위해 복지제도를 지원했습니다.


2. 노령 연금 수급자격

먼저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에 가입한 후 일정기간 이상 금액을 납부할 경우 60세 이상이 되고나서 노령연금 받을 나이가 되었을 때 지급받게 됩니다. 노령연금의 경우 매년 물가가 상승하는 것을 반영하여 수급 급액이 상승하여 지급되고 있습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은 만 65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적, 국내에 거주하는 사람 중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일 경우 해당됩니다. 여기서 소득인정액이란 월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월 소득환산액을 합산한 금액을 뜻합니다. 그리고 부부가구의 경우 부부 중 한 분만 신청하시는 경우도 부부가구에 해당합니다.

단독가구 부부가구
선정기준액 1,690,000원 2,704,000원


# 노령연금 수급자격 : 대상

먼저 노령연금 수급자격을 위해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셔야 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만 65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적, 국내에서 거주하셔야 하며 군인, 공무원, 교직원 등의 국가에서 주는 연금수급자 및 배우자의 경우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1인 월 소득액 1,480,000원 이하이면서, 부부합산 기준 2,368,000원 이하의 월 소득액인 경우, 저소득자 기준 소득액 포함입니다.

  • 만 65세 이상 대한민국 국적, 국내에 거주자
  • 군인, 공무원, 교직원, 우체국 등의 연금수급자 및 배우자가 아닌 경우
  • 1인 월 소득애 148만원 이하, 부부합산 기준 236만 8천 원 이하의 월 소득액인 경우, 저소득자 기준 소득액 포함

#노령연금 수령일

노령연금의 수령일은 출생년도 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일정기간 이상 납부한 사람이 60세 이상인 노령이 되었을 때 지급받게 됩니다.

 

또한 조기 노령연금이라 하여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소득에 종사하지 않을 경우 5년 일찍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가입자가 더 이상 소득에 종사 하지 못 할 경우 생활안정을 위해 받을 수 있습니다. 조기노령연금은 시기에 따라 지급금액이 달라지므로 주의하셔야 하며, 국민연금에 따르며 미리 원연금을 받아서 쓸 경우 금액이 축소된다고 합니다.

노령연금 수령일 조기 노령연금 수령일
출생연도 수급연령 출생년도 수급연령
53~56년생 만 61세 53~56년생 만 56세
57~60년생 만 62세 57~60년생 만 57세
61~64년생 만 63세 61~64년생 만 58세
65~68년생 만 64세 65~68년생 만 59세
69년생~ 만 65세 69년생~ 만 60세

#노령연금 지급금액

노령연금 수급자격에 충족하셨다면 지급금액을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국민연금 수령액이 150% 이상이신 분들은 수급액이 약간 감소할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노령연금 산정방식에 대해서 알고 계셔야 하는데요, 복잡한 계산식을 가지고 있어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고 너무 어려우신 경우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모의계산을 할 수 있는 참고 해주세요.

 

  • 일반 가구 : 253,750원(단독) / 406,000원(부부)
  • 저소득 가구 : 300,000원(단독) / 480,000원(부부)

신청한 노령연금은 재산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준 연금액의 50%로 산정되는 경우가 있는 반면 소득재산이 높을 시 부부 모두 기초연금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초연금

기초연금은 국가와 자녀를 위해 열심히 살아오신 우리 어르신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한 제도입니다.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 중에서 상대적으로 형편이 어려우신 70%의 어르신께 드립니다.

basicpension.mohw.go.kr


3. 노령연금 신청방법

신청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신청기간의 경우 연중 언제든 가능하며 신청장소만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신청장소의 경우 본인 주민등록증 주소지의 관할 읍/면 사무소와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실 경우 몇 가지 서류와 준비물을 준비하셔야 되는데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또한 직접 방문이 어려우신 분들은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니 편하신 방문을 선택하여 노령연금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직접 방문 준비물

  • 주민등록증 or 자동차 운전면허증 or 장애인 등록증 or 여권
  • 본인계좌의 통장사본
  • 배우자 금융정보제공 동의서
  • 전세, 월세 계약서 (해당자만)

노령연금에 대해 알아봤는데 상당히 계산도 복잡하고 신청하려면 여러 가지 서류를 준비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절차는 복잡하고 알아보는 것도 힘들지만 경제적 자유가 없는 노후 시기에 좀 더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으니 참 다행인 것 같습니다.

 

아직 노후 준비가 완벽하지 못하다면 지금부터 조금씩 노령연금뿐 아니라 다른 저축 연금을 하시면서 다가올 노후를 준비하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