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발급!

by 월급쟁이청년 2020. 12. 2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혼자 사는 청년입니다.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있거나, 이제 막 시작하게 된 사회초년생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본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이러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는 다양하게 제출될 일이 생기게 되는데요, 은행 대출, 장학금, 복지혜택 등에 제출하게 됩니다.

또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통해 매달 나의 보험료가 얼마나 납부되는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금융기관에서 대출상품 이용 시 필수서류를 지참하게 되는 서류 중 하나이니 미리 알고 있으면 유용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 정의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는 말 그대로 내가 가입한 건강보험 상품에 대해 납부한 보험료의 내역을 나타내는 문서입니다.
이러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는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되어 금융 목적 또는 연말정산 등으로 제출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 사용처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가 여러가지 방면으로 제출된다고 하는데 어느 곳에 제출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많은 분들이 제출하게 되는 곳은 은행입니다. 대출 상품 등을 이용 시 은행에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제출하게 되는 이유는 매월 납부하는 건강보험료를 통해 대출 신청자의 소득을 추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직장에 재직중인 근로자의 경우 연말정산에 필요한 서류가 될 수 있으며 또한 종합소득세 등의 세금 신고 시에도 필요한 서류이니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 발급방법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제출하셔야 한다면 발급방법을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의 방법은 전화를 통한 발급, 인터넷을 통한 발급 등이 있습니다.

 

 

 

1. 전화를 통한 발급

인터넷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전화를 통해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한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로 전화 후 약간의 인증을 걸치면 팩스로 수령이 가능합니다. 혹시 팩스 발급이 어려우신 분들은 인터넷 발급을 이용하셔야 하는데요, 집 주변 가까운 은행에 방문하여 양해를 구하고 팩스를 요청한다면 따로 요금없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팩스를 통한 발급을 진행하신다면 고객센터 전화 후 팩스번호를 말해주시면 됩니다. 팩스가 없으신 분들은 위의 말씀드린 것과 같이 가까운 은행에 요청하신 후 은행 팩스번호를 고객센터에 알려주시거나, 해당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곳의 팩스번호를 알려주신다면 전화로도 충분히 서류제출을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2. 인터넷 발급

▲ 인터넷 발급을 희망하시는 경우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통합 징수 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여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홈페이지 접속 후 약간의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개인인증을 하셔야 하니 공인인증서를 필수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완료하셨다면 납부확인서 발급신청을 클릭하신 뒤 용도에 맞게 세부내용(발급 용도, 국문/영문, 발행신청 년월, 세부 보험 부분 등)을 알맞게 설정하신 뒤 조회를 눌러 납부확인서를 다운로드하여주시면 됩니다.

 

 

 

 

▲ 그 후 인쇄를 하셔야 하는데 파일 비밀번호(생년월일)를 입력하신 후 인쇄를 하시면 인터넷을 통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이 끝나게 됩니다.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되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미리 발급방법과 사용처를 알고 있다면 미리미리 준비할 수 있어 편리할 것 같습니다. 건강보험료도 연체 없이 꾸준한 납부가 제출 시 유리하니 참고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