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

by 월급쟁이청년 2020. 12. 2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혼자 사는 청년입니다.
건강보험 납부확인서에 이어 이번에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납부확인서와 마찬가지로 은행 및 연말 정산, 세금신고 등에 사용되는 서류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와 건강보험 납부확인서는 비슷하면서 다른 서류이기 때문에 발급방법에 있어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둘 다 은행 또는 세금신고 시 필요한 서류이며 서로 다른 서류이니 착오 없이 준비하셔야 합니다. 혹시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과 어느 곳에 제출하게 되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발급!

안녕하세요. 혼자 사는 청년입니다.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있거나, 이제 막 시작하게 된 사회초년생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본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이러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는 다양하게

youth-701.tistory.com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먼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의 자격을 취득한 사실을 알 수 있는 서류에 하나로, 은행 대출이나 직장 경력 증명 등에 필요한 서류인데요, 이 서류로 이 서류 하나로 어떤 회사에서 근무했는지 증명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직 시에도 많이 제출하곤 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의 경우 인터넷 발급과 전화를 통한 발급이 대표적이며 발급 절차가 간단합니다.

1.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 인터넷 발급방법

▲ 인터넷 발급의 경우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 검색을 한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니다.

 

 

▲ 다음 [자격득실확인서]을 클릭하고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페이지에서 본인의 국민건강보험 가입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건강 보험의 경우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구분되는데 원하는 항목을 선택 후 주민등록번호 표시 여부도 선택하여 줍니다.

 

 

▲ 주민등록 표시 여부까지 선택하셨다면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시면 [자격득실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을 보시면 프린트 발급 또는 팩스 전송이 가능하니 편하신 것을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마치게 됩니다.


2.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 전화 발급 방법

전화 통화를 통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으실 경우 인터넷과 달리 공인인증서가 필요 없기 때문에 조금 더 편리하실 수 있으며  집에 프린트가 없는 분들의 경우 전화를 통한 발급이 용이합니다. 건강보험관리공단 [1577-1000]에 전화하신 후 약간의 본인인증만 진행하신다면 공인인증서 없이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전화를 통해 발급하시는 경우라면 팩스로 자격득실확인서를 수령하셔야 하는데 제출 목적으로 발급하시는 것이라면 제출하실 곳의 팩스번호로 요청하시거나 원본이 필요하신 경우 가까운 은행의 팩스 번호를 이용해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과 전화 발급 모두 팩스의 경우 팩스번호 잘못 입력 시 개인정보 유출의 가능성이 있으니 정확하게 입력하시거나 될 수 있으면 서류를 직접 제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의 인터넷 발급과 전화통화를 이용한 발급 두 가지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프린트가 있거나 공인인증서 사용이 능숙하신 분들의 경우 인터넷 발급을 통해 받으시면 되고, 인터넷 사용이 능숙하지 못한 분들은 전화통화로도 충분히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으니 꼭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