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조건 금리 서류

by 월급쟁이청년 2020. 12. 2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혼자 사는 청년입니다. 다들 마이너스 통장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죠? 마이너스 통장은 입출금 통장과는 다르게 대출 상품의 한 종류로 미리 한도와 약정을 걸어 약정금액까지는 잔액이 마이너스로 빠지는 대출을 말하는데요, 요즘 같이 현금 부족으로 대출을 진행한다면 까다로운 서류와 대출이 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 알고 있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마이너스 통장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1. 마이너스 통장 장점
  2. 마이너스 통장 단점
  3. 마이너스 통장 개설방법
  4. 마이너스 통장 주의사항

1. 마이너스 통장 장점

먼저 마이너스 통장을 왜 만들어야 하며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 알아봐야겠죠? 먼저 마이너스 통장의 가장 큰 장점으로 현금 필요시 신용점수에 하락을 미칠 수 있는 대출상품들 대신에 편리하게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등은 연체 시뿐만 아니라 진행을 하는 것부터 신용상태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신용점수의 큰 악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두 번째로 빨리 갚을 수 있다면 이자가 저렴한 편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하루만 빌렸으면 이자가 하루만 부과되는 방식으로 빨리 갚을 수 있다면 일반 대출보다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마이너스 통장 사용 시 신용도 상승의 기회로 만들 수 있습니다. NICE 또는 KCB 등의 신용정보회사는 마이너스 통장을 약정 대비 50% 미만으로 꾸준히 사용한 경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결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현금 필요시 다른 대출상품과 다르게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2. 빨리 갚을수록 이자가 저렴하다
  3. 마이너스 통장 사용 시 신용도 상승의 기회가 있다


2. 마이너스 통장 단점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잘 사용하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조금만 잘못 사용한다면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먼저 마이너스 통장은 이자에 이자가 붙기 때문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면 생각한 것보다 많은 이자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이너스 통장은 대출이기 때문에 만기일이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만기 시점에 잔고가 마이너스일 경우 연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1. 이자에 이자가 붙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는다면 생각보다 큰 이자를 낼 수 있다.
  2. 만기일이 존재하기 때문에 연체가 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3. 마이너스 통장 개설 방법

먼저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신분증, 직장에 근로 중인 분들은 재직증명서, 소득입증 관련 서류(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등),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등의 서류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 방법으로는 은행에 직접 방문하거나 비대면을 통한 개설 방법이 있습니다. 은행 방문의 경우 필요서류를 지참하여 방문하시거나 전화 방문 후 필요서류를 준비하셔 방문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비대면을 통한 마이너스 통장 개설인데 최근 카카오 뱅크 상품이 인기를 끌면서 마이너스 통장 또한 인기입니다. 카카오 뱅크의 경우 필요서류를 사진 촬영하여 간단하게 제출하는 방식으로 최대한도 1.5억 원으로 최저금리 연 2.89%로 마이너스 통장 개설이 가능합니다. 복잡한 절차 없이 5분 정도를 소요해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카카오 뱅크 앱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마이너스 통장을 위한 준비물 준비 : 신분증, 재직증명서, 소득입증 관련 서류,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등
  2. 은행 방문 또는 비대면을 통한 개설
  3. 카카오 뱅크를 이용할 경우 복잡한 절차 없이 쉽게 개설 가능


4. 마이너스 통장 주의사항

마이너스 통장 이용 시 주의사항으로 첫 번째는 계좌 분리입니다. 급여계좌와 마이너스 통장의 계좌를 분리하는 것인데 아무 생각 없이 돈을 쓰다 보면 어느 순간 한도가 찰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계좌를 분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체크카드 결 좌계좌라도 마이너스 통장과 분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 마이너스 통장을 믿고 있다 보면 통장 잔고는 항상 마이너스에서 벗어 나오지 못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마이너스 통장을 믿고 큰 결제를 자주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나의 월급은 마이너스 통장을 막기에 급급할 것입니다.

세 번째로 마이너스 통장 이용 시 상환계획을 잘 세우셔야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장점으로 기간에 상관없이 수시로 상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월급통장에서 자동이체를 걸어놓거나 여유돈이 생길 때마다 마이너스통장에 넣어두신다면 큰 걱정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1. 계좌 분리는 필수
  2. 마이너스 통장을 너무 믿고 과소비 금지
  3. 상환계획을 철저하게 세우고 미리미리 돈 넣어두기
728x90
반응형

댓글